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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행사-02] 03. 인지행동주의 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page 02. 사회복지 공부/chapter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21. 10. 9.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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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 0. 반두라(Albert Bandura)는

     

    반두라(1925~2021)는 캐나다에서 태어나, 1952년 아이오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스탠퍼드 대학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였다. 반두라는 개인 중심적 성격이론이 지배적이던 당시 연구환경에서 인간이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행동유형을 어떻게 발달시켜 나가는지를 연구하였다.

     

    이후 1972년 미국 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을 수상하였으며, 1973년 미국 심리학회장으로 선출되어 심리학과 관련한 연구와 저서 편찬에 많은 활동을 기울였다.

     

     

    page 1. 사회학습이론의 특징

     

    -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은 자신의 발달단계나 고유한 특성보다는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과 그 상황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았음

    - 학습이론은 아동의 도덕성 발달이 보상과 처벌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보상행동의 반복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반면, 처벌행동의 반복가능성을 감소시킨다고 보았음

    - 아동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를 통해 도덕적 행동을 학습하며, 일반적으로는 부모들을 모델로 삼아 부모들의 행동을 내면화함. 내면화가 이루어지면 아동은 어떤 행동이 도덕적이고, 어떤 행동이 금지된 것인지를 파악하고 결정함

    - 아동은 대리적 강화(아동이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하여 간접적 강화를 받는 것)를 경험함

     

     1. 인간에 대한 관점

      1) 인간의 행동과 성격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

      2) 직접경험과 간접경험(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을 통해 학습하고 행동을 수정

      3) 인간의 합리적 인간관(인간의 인지적 능력, 주관과 의지를 인정하는 것)에 바탕을 둠

         [스키너와의 차이점]

     

     2. 사회학습의 원리

      1)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울 수 있음

      2) 학습과 실행은 서로 구분되며, 학습은 행동변화를 일으킬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음

      3) 강화는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함

      4) 인지적인 과정은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함. '반응-강화'의 연결을 인지하는 것학습과정의 필수적인 요소임. 보상에 대한 기대는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함

     

     

    page 2. 사회학습이론의 성격발달

     

     1. 유전적 요인, 자극에 대한 강화, 관찰학습을 통해 인간의 성격을 형성

     2. 환경 성격발달에 중요하게 작용

     3. 인간행동의 많은 부분은 자기강화에 따라 결정

     4. 자기효율성이 높은 사람기대한 결과에 미치지 못할 때 환경을 바꾸는 등의 노력을 기울임

     5. 행동의 수행력을 기대하는 것실제 행동을 수행하는 인지적인 각본의 핵심이라고 보았음

     6. 대중매체의 영향이 커지면서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모델이 증가하고 있음

     

    [반두라의 성격유형]

     

     

    page 3.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

     

     1. 모델링(modeling)

      1)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후 그 행동을 학습하여 그대로 따라하는 것

      (=관찰학습 : 어떤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행동하는 것)

      2) 모델링은 그 결과가 어떠하냐에 따라 관찰자에게 영향을 미침(벌 또는 보상)

      3) 모델이 관찰자와 유사할 때 관찰자는 모델을 더 선호하고 모방

      4) 모델이 관찰자보다 지위나 신분, 전문성, 사회적 인기가 높을 때, 관찰자는 모델을 더 모방

      5) 여러 모델이 활동할 때, 관찰자는 모델을 더 모방

     

     2. 인지

      1) 사회적 학습은 인지적 학습이라고 할 수 있음

         (why? / 학습된 반응을 수행할 의지는 인지의 통제 아래 있기 때문에)

      2) 인간심상, 사고 계획 등을 생각하고 인식하는 존재임. 따라서 인간은 장래를 계획하고, 내적 표준해 근거하여 자신의 행동을 조정할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결과를 예측할 수 있음

     

     3. 자기조정/규제(self-regulation)

      1) 자기의 행동을 감독하고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는 것 (수행과정-판단과정-자기반응)

      2) 인간행동의 많은 부분은 외부환경이 보상하고 처벌하기 때문이 아닌, 스스로 정한 내적 표준에 따라 조정되는 것으로 보았음

      3) 자기행동의 적절성에 대한 판단기준①타인들의 성과와 비교 ②자신의 과거 행동과 현재의 행동성과를 비교함으로써 합리적인 기준을 찾음

     

     4. 자기강화 

      : 개인이 자신의 감정·사고·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이 능력으로 자신의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 (스스로 자신에게 보상과 처벌을 내리는 것)

     

     5. 자기효능감(자기효율성)

      :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믿음. 자신이 행동을 수행할 의지를 결정하는 근거로, 인간의 사고·동기·행위를 관장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함

     

     6. 상호결정론

      : 인간의 행동개인과 행동, 환경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달한다고 보았음. 

     

     7. 관찰학습

      : 인간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한다는 관점(단순한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X)

    [관찰학습의 과정]

      1) 주의집중과정

      : 모방할 행동에서 중요한 특징에 관심을 기울이고 정확하게 지각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

       (아동이 사회적 모델로 선택하는 대상 : 일반적으로 다정하게 보살펴 주는 사람 또는 유능하고 강력한 힘을 가진 사람)

     

      2) 보존과정(=기억, 파지과정)

      : 모방한 행동상징적인 형태로 기억에 담는 과정 (지각을 심상으로 형성하는 과정-이를 언어적 표상체계로 만드는 과정)

     

      3) 운동재생과정(=행동 재현과정)

      :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 심상·언어로 기호화된 표상을 외형적 행동으로 전환하는 과정

     

      4) 동기적 과정

      : 행동을 학습한 후, 그 행동을 수행할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 (실제 강화를 받았다고 해서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며, 강화를 예상하는 것만으로도 동기화 될 수 있음)

     

     

    page 4. 사회학습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모방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자각을 증진시켰으며, 사회적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었음

     

    - 하지만 외부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인간의 내적이고 자발적인 측면을 과소평가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행동의 학습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음

     

    - 사회학습이론은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①사회복지사가 ct의 행동을 명확히 인지하고 행동과의 연관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②특정 행동이 있을 때/없을 때가 어떻게 다른지 관찰하는 사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또한 관찰과 모방이 ct의 문제행동을 제거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입증하였으며, ④모델링을 통해 아이를 적절하게 치료하고 관찰하는 근거를 확립하였다. ⑤ 즉, 모델링의 역할놀이를 통해 새로운 방식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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