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행사-02] 03. 인지행동주의 이론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part 2
    page 02. 사회복지 공부/chapter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21. 10. 4. 17:56
    반응형

    page 2. 행동주의이론의 주요개념

     

     1.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파블로브식)

       - 파블로브(Pavlov)의 개 실험을 통한 고전적 조건반사 연구에 기인

       - 자극을 가했을 때 자동적으로 나타나는 학습된 반응으로,

         개에게 고기를 주기 전 종소리를 들려주고, 그 행동을 반복하면, 나중에는 개가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는데, 이 때 개의 반응이 조건화 되었다고 보는 관점

       - 인간에게 고전적 조건화는 연상적 학습을 설명해 줌 (물에 대한 공포 연상은 평생 물에 대한 공포와 회피를 가져올 수 있음)

     

      2) 조작적 조건화(스키너식)

       -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행하는 자발적, 능동적 반응. (조작적 :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선택적으로 환경에 작용하는 것)

       - 스키너는 인간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함 (행동의 학습은 어떠한 강화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았음)

       -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의 결과를 강조함. 어떤 특정행동을 자주 반복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데, 강화된 행동은 반복하고, 불리하거나 처벌받은 행동은 수정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2. 행동

      1) 반응적 행동 : 특정행동의 결과로 유발되는 반사적 행동 (고전적 조건화의 결과)

      2) 조작적 행동 : 조작적 조건화를 토대로 습득된 행동양식

     

     3. 변별자극

      - 특정행동에 대해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암시하는 신호적 자극

      - 결과를 예측하므로 행위를 선택하거나 통제하게 됨

        (형이 동생을 괴롭힐 때, 엄마가 무섭게 쳐다보면, 형은 처벌을 받는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이를 변별신호라고 볼 수 있음)

     

     4. 강화

      - 이전 행동의 빈도를 늘리는 것으로, 행동의 결과로써 해당행동을 자주 유지하려 했다면 그 결과를 강화라고 봄

      - 강화에는 긍정적 결과를 부여하여 행동의 반복을 가져오도록 하는 긍정적 강화,

        혐오스러운 행동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반복을 유도하는 부정적 강화가 있음

        *강화물 :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미래에 그 행동을 다시 할 가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것

     

      1) 강화 유형

       (1) 긍정적 강화(=정적 강화)

        - 특정행동을 강화하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 특정상황에 부합하여 행동을 촉진하는 것

           (cf> 아이에게 방을 청소하면 햄버거를 사주겠다고 하면, 아이는 햄버거가 먹고 싶을 때 자기 방을 청소할 수 있음)

     

       (2) 부정적 강화(=부적 강화)

        - 특정한 부정적인 결과를 제거함으로써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

          (cf> 자동차를 탔을 때 안전벨트를 매지 않으면 맬 때까지 경고음이 울리는데, 이 때 경고음은 탑승자로 하여금 안전벨트를 매게 하는 빈도를 증가시키게 하는 부적 강화물이라 할 수 있음)

     

      2) 강화형태

    일차적 강화 이차적 강화(=조건 강화)
    - 학습을 거치지 않아도 처음부터 강화속성을 가진 사건, 대상
    (cf> 음식, 물, 사탕, 수면 등)
    - 가치를 내포하고, 다른 강화물과 함께 학습해야 하는 대상
    (cf> 돈 [종이에 불과하지만 가치있음을 확인하는 다른 강화물과 연합])

     

      3) 강화계획

    연속적 강화 간헐적 강화
    - 행동(반응)을 보일 때마다 제공하는 강화
    - 초기단계에는 유용, but 강화가 소거될 경우 학습이 지속되지 않아 비효율적
    - 간격과 비율로 구분
    - 가끔씩 강화를 사용하여 행동의 소거에 대한 저항이 ↑. 학습된 행동을 유지하는 데 유용

     

     5. 벌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혐오스러운 결과를 주거나 긍정적 강화물을 제거함으로써, 특정 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행동수정 방법

      - 벌은 어떤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을 억제하는 데 목적을 두는 것으로, 벌의 결과는 특정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킴. 부정적 강화와는 정반대의 개념 (부정적 강화-특정행동의 빈도를 증가)

      - 벌의 방식은 1) 특정 행동 뒤, 즉각 부정적 또는 혐오스러운 사건을 표현하는 것 (cf> 야단치기)2) 긍정적 강화물을 철회하는 것으로, 특정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것 (cf> 좋아하는 음식을 주지 않는 것)

     

    강화와 벌의 연관성

    자극의 종류 제시 철회
    유쾌한 자극 긍적적 강화
    혐오적 자극 부정적 강화

     

     6. 소거, 자발적 회복

      1) 소거

       - 강화물을 계속 주지 않을 때, 반응의 강도가 감소되는 것

       - 문제 행동의 빈도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반응에 대한 화를 중지하는 것

       - 벌과의 차이점 : 반응 뒤 어떤 결과도 따르지 않는다는 것

         cf> 부모가 아이를 방에서 따로 재울 때, 자신에게 와 달랠 때까지 아이가 움. 이 때 아이를 달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첫 날 밤에는 엄청 울지만, 이후에는 우는 시간이 줄거나 울지 않음 (긍정적 강화-아이를 달래는 것 / 소거-아이를 달래지 않는 것)

     

       2) 자발적 회복

       - 소거가 일어난 뒤, 실험동물을 잠시 이전의 장소로 옮겼다가 다시 실험장소로 데리고 오면, 추가 훈련이 없어도 일정기간 다시 학습된 행동을 하는 것

     

     7. 행동형성 : 목표로 삼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강화하여 점진적으로 행동을 만들어가는 과정

     

     

    page 3.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1. 스키너 이론의 평가

      - 스키너 이론은 사회생활에서 실용적 가치와 효과성을 입증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침

      - 하지만 인간행동에 대한 환경의 결정력을 과하게 강조하여, 인간의 내적·정신적 특성을 배제하고, 인간을 지나치게 단순화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

      -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정신 내적 갈등의 측면을 외적행동의 측면으로 전환

      - 인간의 신체적·심리적 발달에 대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

      - 클라이언트에 대한 행동주의 개입기법을 적용하여, 행동수정과 치료를 가능하게 함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