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행사-02] !.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정리
    page 02. 사회복지 공부/chapter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21. 10. 10. 19:54
    반응형

    page 0.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는 인간행동의 발달이론을 크게 1. 정신역동이론 2. 인본주의이론 3. 인지행동주의이론으로 구분하여 보고 있다.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page 1. 정신역동이론

     

    정신역동이론은 인간의 정신활동에 해당하는 원초아(id)와 자아(ego), 초자아(super ego)가 갈등, 타협 등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즉, 인간의 성격의 근간이 정신활동에 해당하는 원초아(id)와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를 통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정신역동이론은 정신분석이론을 집대성한 프로이트(Sigmund Freud)가 대표적이며, 이후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융의 분석심리이론 등의 이론이 나오며 정신역동이론의 근간이 된다.

     

     1. 정신분석이론 -From 프로이트

      ① 무의식적 동기 : 인간은 자신의 정신과정을 대부분 인식하지 X. 무의식이 대부분의 의식적 행동, 감정, 사고를 결정

      ② 정신결정론 : 모든 정신활동은 유의미하며, 정신적 사건은 이전의 사건에 의해 결정됨 (5세 이전의 사건이 이후의 사건을 결정함)

      ③ 인간의 본능삶의 본능(에로스)죽음의 본능(타나토스)동시에 소유

      ④ 리비도(성적 에너지) 중심의 발달

     

     2. 심리사회이론 -From 에릭슨

      ① 전생애에 걸친 성격발달 : 인간의 성격은 전생애를 걸쳐 지속적으로 발달한다고 보았음 (vs 프로이트-5세 이전 발달 완료)

      ② 심리사회적 환경의 강조 : 개인의 성격은 그 개인을 둘러싼 환경 안에서 이해해야 함. 상황 속의 인간 지향

      ③ 자아의 강조 : 인간행동의 기초로서 원초아(id)보다 자아(ego)를 강조

      ④ 점성이론 : 이전단계의 발달과제가 어느정도 이루어짐에 따라 다음단계에 영향을 미침 (발달단계를 전생애에 걸쳐 8단계로 보았음)

     

     3. 개인심리이론 -From 아들러

      ① 사회목적론 : 인간은 사회적 영향을 중시하며,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힘에 의해 동기화

      ② 총체적 관점 : 인간은 유일하고, 분해X. 통합된 총체로 부분으로 나눌 수 X. 전체 성격과 관련해서 이해해야 함

      ③ 주관성 : 인간의 성격은 유전이나 환경적 요인보다는 개인의 주관적 결정에 의해 창조

      ④ 성장모델 : 인간은 낮은 곳→높은 곳 / 열등→우월로의 성장을 추구함 (인본주의적 관점 지향)

     

     4. 분석심리이론 -From 융

      ① 의식과 무의식의 조화 : 성격구조는 의식과 무의식의 세계 양쪽이 모두 자유롭게 발달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고 보았음 (이상형-의식이 무의식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것)

      ② 정신의 역할 : 융은 성격의 전체를 정신으로 보았음. 정신은 ⓐ의식적·무의식적 모든 사고, 감정·행동을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을 규정하고, 환경에 적응하게 하는 지침의 역할을 수행함

      ③ 리비도의 창조적 생명력 : 융은 리비도를 생물학적·성적·사회적·문화적·창조적인 활동에 에너지를 제공하는 전반적인 생명력을 의미한다고 보았음. (리비도를 창조적 생명력으로 개념화하였음)

     

    [정신분석이론 주요학자의 개념]

     

     

    page 2. 인본주의이론

     

    인간을 능동적인 성장과 가능성, 잠재력을 가진 주체로 보고, 자기통제와 자기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간의 자발성과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고 본 이론이다. 특히 인간을 결정론적이고 지나치게 분석적으로 본 정신분석이론에 반대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1. 현상학이론 -From 로저스

     

      ① 주관적 경험론 : 로저스는 모든 인간에게 객관적 현실세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주관적 현실세계만이 존재한다고 보았음

      ② 미래지향성 : 미래지향성을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로 보았으며, 인간은 자아실현을 위해 도전과 투쟁에서 발생하는 고통도 감내한다고 보았음

      ③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 한 개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으로, 인간은 누구나 사랑받고 존중받아야 한다고 보았음

      ④ 자아실현 : 자기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며 실현하려는 욕구로, 인간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성장지향적 존재임

     

     2. 욕구이론 -From 매슬로우

     

      ① 욕구의 단계 : 매슬로우는 욕구에는 단계(생리적-안전-소속과 애정-자존감-자아실현)가 있으며, 인간은 하위욕구가 어느정도 충족되면 상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고 보았음

      ② 성장동기 : 생리적, 안전, 소속과 애정, 자존감의 욕구결핍으로부터 인간을 동기화시키지만, 자아실현의 욕구성장에 의해 동기화

      ③ 창조성 : 인간의 잠재적 본성으로,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각 개인을 통합된 전제로 간주해야 한다고 보았음

     

    [인본주의이론 주요학자의 개념]

     

     

    page 3. 인지행동주의이론

     

    인지행동주의이론은 인지주의와 행동주의를 결합한 이론으로, 인지와 정서, 행동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인지적 변화를 통해 정서적 변화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인지행동주의는 인간의 내적 사고과정과 사건, 환경에 대한 신념을 중요시하는 인지주의와, 자극과 반응, 실험과 조작, 행동적 변화를 중요시하는 행동주의 특성모두 포함되어 있다. 인지행동주의는 인지를 정서와 행동적 변화의 핵심으로 인지적 변화를 꼽았으며, 인지적 변화를 통해 정서와 행동의 변화가 나타난다고 보았다.

     

     1. 인지발달이론 -From 피아제

      ① 계속적인 발달과정 : 피아제는 일생을 통해 인지적 성장과 변화가 이루어진다고 보았음. 또한 사고는 유아기와 아동기 초기에는 기본적·간단하지만, 성장하면서 추상적으로 발달한다고 보았음.

      ② 일반화와 분화 :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은 일반화와 분화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음. 인간의 의지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변하고 발달하는데, 이 과정에서 인간의 능동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았음.

      ③ 인지발달단계 :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을 인지 중심으로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고 보았음. 인간의 발달은 인간의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인지발달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으나, 모든 아동이 순차적인 발달단계를 지나며 단계를 뛰어넘을 수는 없음. 다음 발달단계로 이동하는 과도기에는 두 단계의 인지적 특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음.

     

     2. 행동주의이론 -From 스키너

      ① 인간행동 : 스키너는 내적인 동기와 욕구, 지각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인간행동에 초점을 둠(=학습이론). 인간행동은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되는 기계적 존재로, 환경의 자극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았음(A-선행요인/B-행동/C-결과).

      ② 조작적 조건화 :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행하는 자발적·능동적 반응으로, 선택적으로 환경에 작용하는 반응을 의미함

      ③ 강화 : 행동의 빈도를 늘리려는 목적으로 강화물을 제시하는 빈도와 간격을 계획하는 것

      ④ 벌 : 어떠한 행동을 했을 때, 혐오스러운 결과 또는 긍정적 강화물을 제거하여 특정행동의 빈도를 줄이는 행동수정의 방법

     

     3. 사회학습이론 -From 반두라

      ① 모델링 : 다른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후, 그 행동을 학습하여 따라하는 것

      ② 자기강화, 자기효능감 : 자기강화-자신의 감정·사고·행동을 통제함으로써 행동을 유지하거나 변화시키는 과정(스스로 보상이나 처벌을 주는 것) / 자기효능감-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믿음(사고, 동기, 행위를 지속하는 핵심역할)

      ③ 관찰학습 : 인간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주의집중과정-보존과정-운동재생과정-동기과정)

    [인지행동주의이론 주요학자의 개념]

     

    인간행동의 발달이론은 암기보다는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겹고 재미없고 힘들더라도 꾸준히 반복해보세요. 저는 여당/야당에 있는 주요 국회의원이다 라고 생각하고 공부했었습니다.(정신역동이론-대빵 프로이트/에릭슨, 아들러, 융 이런 식으로) 모두 화이팅하세요~:)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