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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행사-02] 03. 인지행동주의 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part 1page 02. 사회복지 공부/chapter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21. 9. 22. 13:58반응형
page 0. 피아제(Jean Piaget)는
1896년 스위스에서 출생한 피아제는 1920년, 파리 비네 실험실에서 아동의 지능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틀린답이 특정한 유형을 나타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후 피아제는 아동이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후 피아제는 아동의 꿈, 도덕성, 아동의 흥미 등을 연구목표로 삼고 연구를 이어갔다.
이후 1925년 피아제는 딸 재클린이 태어나자 이를 계기로 아동의 인지적 행동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태어난 뤼시엔느와 로랑의 행동도 관찰하며 인지발달이론의 개념을 정립해 간다.
1940년대부터 피아제는 아동의 수학적, 과학적 개념의 이해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이어가며, 아동의 사고발달과 본질에 관한 저술과 연구를 지속하였다.
page 1. 인지발달이론의 개념과 특징
1.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인지발달이론은 인간의 인지체계 발달과 속성을 설명하고 인지기능의 모델을 제시함
-피아제는 인간이 유아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단계를 거치며 생각하고 배우는 능력을 형성한다고 보았음
-피아제는 인지능력 또는 사고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다고 보았음
-피아제는 자신의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 인지발달이론을 정립시킴
2. 인지발달이론의 인간관
1)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은 인지 또는 생각에 의해 통제될 수 있다
2) 인간은 주관적인 존재로, 객관적 현실은 존재하지 않는다
각 개인이 삶을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주관적 현실만 존재한다
3)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다르다
4) 인간본성에 대한 결정론적인 시각을 거부하고 변화와 성장가능성을 인정한다
5) 인간의 의지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한다
이 과정에서는 인간의 능동적 역할이 중요하다
3.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가정
1) 일생을 통한 인지적 성장과 변화가 이루어진다
2) 유아기와 아동기 초기에는 생각하는 것이 기본적이고 구체적이다
3) 인간의 사고는 성장하면서 더욱 복잡하고 추상적이 된다
4) 인지발달단계는 개인이 생각하는 일정한 원칙과 방식이 있다
5) 개인이 사건의 측면에서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
6) 인지변화는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인지발달이론의 일반적 원리
(1) 발달과정의 계속적 과정(2) 발달은 일반화-분화의 과정(3) 도식의 차이가 행위와 경험의 차이를 가져옴
page 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 인지(cognition)
-좁은개념 :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사고)
-넓은개념 : 모든 심리적 과정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지식과 사고,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의 정신개념
2. 인지과정(cognitive process)
- 개인이 활용가능한 정보를 지각·조직·평가하는 정신과정
- 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와 관련한 기억의 기본과정(기억의 탐색, 재생, 저장)
- 각 개인이 다양한 일상생활의 측면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정보를 변환하는 과정
(개인이 활용가능한 정보를 지각·조직·기억, 평가하는 과정)
3. 인지능력(cognitive abilities)
- 사람들에게 마음으로 무언가를 하게 만드는 인간의 모든 성격 또는 특성
- 인류전체의 특성(언어 획득)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개인과 집단을 구별하는 특성(구술능력, 추론능력)으로 간주할 수 있음
4. 보존(conservation)
- 질량은 양적인 차원에서는 동일하지만, 모양의 차원에서 변할 수 있는데, 이 개념을 보존이라 함
- 크기와 모양이 같고 동일한 양의 물을 하나는 길고 좁은 컵에, 다른 하나는 짧고 넓은 컵에 보관 시,
*6세 미만의 아동-길고 좁은 컵에 더 많은 물이 있다고 함
*6세 이상의 아동-컵 모양에 상관없이 동일한 물이 있다고 함
※ 6세 미만의 아동에게는 보존의 개념이 없지만, 6세 이상의 아동은 보존의 개념이 있음
5. 도식(scheme)
- 사건이나 자극에 대한 추상적 표상으로,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에 대응하는데 사용되는 기본적 이해의 틀
- 인간이 자신의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개념을 생각하고 조직화하는 방식
- 인간의 마음 속에서 개념 또는 사물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나 특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
- 도식은 타고난 것이 아닌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끊임없이 변화·수정이 가능함
6. 적응(adaptation)
- 자신의 주위환경에 조건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주위환경과 조화를 이루고 생존을 위해 변하는 과정
- 동화와 조절을 통해 주위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1) 동화(assimilation)
- 외부 사물을 인지할 때, 기존 개념 범위 안에서 인지하는 것(=외부의 것을 나에게 변화시키는 것)
- 새로운 지각물이나 자극이 되는 사건을 기존의 도식과 행동양식에 맞춰가는 인지적 과정
- 외부의 것을 나에게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새로운 환경과 사건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여 자신의 사고방식을 통합하는 것
2) 조절(accomodation)
- 외부 사물을 인지할 때, 주어진 상황에 맞게 나의 기존 도식(=기존의 인지구조)를 바꾸는 것
- 아이들이 좀 더 높고 추상적인 인지수준에서 생각하기 위해 자신의 지각과 행동을 바꾸는 과정으로, 아이들은 새로운 정보를 '동화'하면서 자신의 기본틀을 '조절'함
3) 평형상태(equilibrium)
- 조직화된 유기체의 각 구조들이 균형을 갖는 것
- 유기체 또는 환경변화로 기본구조를 바꾸어야 할 때, 유기체는 불균형상태가 되는데, 이를 평형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노력함
7. 조직화(organization)
- 심리적이고 신체적인 과정을 일관되고 전체로 통합하는 과정
- 성숙과 더불어 상이한 도식들을 자연스럽게 서로 결합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감각에서 얻은 정보들을 상호 연관짓는 것
- 심리적 측면에서 떠오르는 생각을 조리있게 종합하는 것
8. 구성
- 개인이 자신의 경험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사고의 범주를 의미함
- 개인이 현실의 어떤 특징을 유사성과 대비성의 견지에서 이해하는 지속적인 방법
(cf> 흥분 대 침착, 지적인 것 대 어리석은 것, 선 대 악 등)
9. 귀인(attribution)
-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의 원인에 대한 신념
- 개인이 원인과 결과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환경에 대한 반응 뿐만 아니라 환경 속의 사건에 부여하는 정서적 의미가 달라짐 (귀인의 영역-통제의 중심, 오귀인, 자기귀인)
10. 자아개념, 자아효율성
1) 자아개념(self-concept)
-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
(1) 가상적 자아(possible self) : 자신이 '이렇게 되고 싶다' '이렇게는 되지 말아야 겠다'라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념
(2) 동적자아(working self-concept) : 전체 자아개념 중 특정 상황에서 작동하는 자아개념의 측면
2) 자아효율성(self-efficacy)
-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행동노선을 조직화하고 실행에 옮기는 능력에 대한 개인적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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