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례관리 공부] 04-1. 사례관리의 기초와 이해page 03. 사례관리/chapter 01. 사례관리 공부 2021. 1. 31. 21:08반응형
prologue. 배워서 써먹자!!!
사례관리 담당부서로 배정받은지도 어느새 5개월이 지났다. 코로나19 상황에 해본 적 없는 사례관리 업무에, 부딪히고 깨져가며 현장에서 배우다 보니 여느 때보다도 빨리 배울 수 있었지만, '제대로 공부해 보고 싶다'라는 마음이 꿈틀꿈틀 올라왔다.
통계공부야 워낙에 좋아하니 찾아서 하는 편이지만, 사례관리를 공부하려고 책을 펴면 '공부만 빼고 세상 모든 일이 다 재미있어 보이는' 환각에 빠지는 듯하여, 차일피일 미룬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정말 독하게 마음먹고 사례관리를 공부해보고자 한다.
책은 한국사례관리학회의 '사례관리 전문가교육-실무자 기초과정'을 구입하여 공부하기로 마음먹었다.
나 끝까지 잘 공부할 수 있겠지?
page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책은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을 크게 7가지고 나누고 있다.
1. 탈시설화로 인한 대상자의 종합적인 서비스 전달체계 필요성 제기
2. 서비스 방법의 전환-Cure(치료)→Care(보호)
3. 가족체계의 변화와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의 증가
4. 대상자의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인지 부족
5. 수직적 행정체계에 대한 한계 노출
6. 제공 서비스의 비용 효과성 제기
7.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대책의 필요성 제기
1. 탈시설화로 인한 대상자의 종합적인 서비스 전달체계 필요성 제기
: 현재 우리나라는 시설복지가 완전히 없어진 상황은 아니지만, 시설의 정원을 점점 줄여가는 추세이다.
(실제로 우리 복지관에 인접한 장애인 생활시설들도 이용정원을 조금씩 줄여가고 있다)
생활시설에서는 대상자의 의,식,주, 간호, 의료, 상담, 프로그램 등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진행하는 반면, 스스로 지역사회에서 살아가야 하는 대상자의 경우 본인이 스스로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찾아 이용해야 한다.
따라서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할 수 있는 전달체계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것이 사례관리의 핵심인 서비스 계획으로 대체될 수 있다.
2. 서비스 방법의 전환 : Care(치료) → 보호(Cure)
: 1970년대 중반 미국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은 치료(Care)에서 보호(Cure)로 그 방향이 전환되고 있는데, 그 보호의 방법으로 사례관리가 제시되었다. 특히 정신장애인과 노인을 지역사회에서 보호하기 위해서는 사례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보았다.
3. 가족체계의 변화와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의 증가
: 예전에는 대가족(효[孝] 중심의 문화) 체계였으나, 산업화·정보화가 가속화되면서 1인가구의 증가, 노인가족,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등 가족체계가 변화하고 있다. 또한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욕구도 다양해지면서, 복합적인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례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4. 대상자의 지역사회 자원에 대한 인지 부족
: 대상자 뿐 아니라, 많은 대상자들은 어느 기관에 가야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받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우리 복지관에 대한 장애인 욕구조사를 진행했을 때도, 복지관을 아는 장애인은 전체 응답자의 30%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열심히 일해야겠다]).
즉 서비스가 필요해 이용하고 싶지만 어떤 기관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몰라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이에 지역자원을 잘 알고 있고 활용할 수 있는 자원전문가(사회복지사)가 사례관리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5. 수직적 행정체계에 대한 한계 노출 / 6. 제공 서비스의 비용 효과성 제기
: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조직(공공/민간기관 포함)은 행정업무가 수직적으로 형성되어 있다(민간기관 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운영하는 기관이 많아 그 절차는 수직적인 경우가 많다). 이에 행정 절차도 대부분 수직적·폐쇄적인 경향이 짙다. 이는 서비스의 중복과 누락으로 이어진다. 즉, 서비스를 받는 사람은 여러 군데에서 많은 서비스를 받는 반면, 서비스를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한다.
이러한 서비스의 중복 제공과 누락을 예방하기 위해, 각 기관들이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여 기관의 정보를 공유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중복 제공 및 누락 없이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서비스의 효과성을 향상하자는 대안으로 사례관리가 제기되고 있다.
7.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대책의 필요성 제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제도는 보편적 모델보다는 선별적 모델을 우선시 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가 아직까지는 서비스 대상자인 수요자 중심이라기 보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구조적 개선의 필요성이 서비스의 전 영역에 걸쳐 강조되고 있다.
이에 2010년 경기도의 무한돌봄서비스를 통해 사례관리가 도 차원에서 시행되었으며, 2012년 공공사례관리가 전국 시·군·구에 도입되었다. 또한 2016년부터는 찾아가는 사례관리 서비스(찾.동)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복지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사건들은 여전히 체계적인 사례관리 서비스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page 2. 사례관리의 목적과 정의
1.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 서비스의 목적은 1)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 2) 보호의 연속성 3) 서비스의 통합성 증진 4) 서비스의 접근성 향상 5) 사회적 책임성 제고 6) 성과와 평가의 중요성으로 볼 수 있다.
1)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 : 사례관리사업은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자의 도움이 없어도 자원들을 연결해가며 스스로 살아가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보호의 연속성 : 만성적·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지원하고 충족시키기 위해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3) 서비스의 통합성 증진 :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개입, 해결하기 위한 민과 관의 사례공유와 서비스의 통합적 체계 마련이 필요함
4) 서비스의 접근성 향상 :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함
5) 사회적 책임성 제고 : 사례관리는 제공되는 서비스의 책임성을 중요시함
6) 성과와 평가의 중요성 :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부분을 잘 달성하였는지를 평가함으로써, 실제 삶의 변화를 보여주는 성과(outcome)을 중요시함
2. 사례관리의 정의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회복을 돕는 실천방법이다.
이를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강점 관점의 체계적인 사정을 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내적 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례관리의 정의]
-출처 : 사례관리 전문가 교육(한국사례관리학회)-
사례관리사업을 현장에서 접하고 책을 통해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내가 최선을 다해 사례관리에 임하면 한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하여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지켜볼 수 있는 반면, 최소한의 관심만으로 최소한의 서비스만을 제공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이 이야기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풀어갈 생각이다)
아무튼 열공해야지~~:)
반응형'page 03. 사례관리 > chapter 01. 사례관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례관리 공부] 05-2. 사례관리 실천 과정과 기법(장애인 과정 포함) (0) 2021.07.28 [사례관리 공부] 05-1. 장애인복지영역의 사례관리 (0) 2021.07.22 [사례관리 공부] 03. 사례관리 매뉴얼 공부하기(개요) (0) 2020.12.13 [사례관리 공부] 02. 사례관리 팀학습을 읽고 (0) 2020.10.11 [사례관리 공부] 01. 사례관리의 기본개념 정리 (2) 2020.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