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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공부] 01. 사례관리의 기본개념 정리page 03. 사례관리/chapter 01. 사례관리 공부 2020. 9. 2. 15:40반응형
prologue. 사례관리의 기초를 정리하자
9월 1일, 하루종일 사례관리 업무를 인수받았다.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고, 나 역시 사회복지 실무경력이 10년이 넘다보니, 대략적인 사례관리 업무의 체계와 시스템은 알고 있다.
하!지!만! 아는 것과 직접 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 코로나로 사업을 당장에 수행할 수도 없는 지금의 상황에서, 기본 개념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다시 공부 시작!!!
page 1. 사례관리의 개념
책부터 펼쳐보았다. 책 제목은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누가 봐도 사례관리 책이다.
사례관리는 크게,
1) 서비스 전달체계의 요소들을 연결, 조정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제 -feat.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2)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공식적/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관계망을 조직/조정/유지하는 활동 -feat. Moxley
이를 대략적으로 종합하면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에 초점을 두고, 개별화된 서비스 계획에 기반을 둔 실천으로 요약할 수 있다.
page 2. 사례관리의 목적과 원칙
1. 사례관리의 목적
2. 사례관리의 원칙
1) 개별화 : 클라이언트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각자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2) 포괄성 :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광범위한 지지를 연결, 조정, 점검하는 것
3) 자기결정권 : 클라이언트의 자율적인 선택을 존중하고,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보장하는 것
4) 서비스의 지속성 : 클라이언트가 삶의 현장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
5) 서비스의 연계성 : 복잡하고 분리되어 있는 서비스 전달체계를 연결하는 것
page 3.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는 대상자(클라이언트), 사회자원체계, 사례관리자, 사례관리기관이 있다.
page 4.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의 과정은 학자마다 어느 정도 차이는 있지만, 각자의 주장을 통합하면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한다.
1. 접수 : 클라이언트가 기관에 직접 접수하거나, 의뢰 및 담당자(기관)의 방문 등을 통해 적격성을 심사하고, 계약을 통해 상호 간의 역할을 확인, 협상하는 단계
2. 사정 : 접수과정에서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받기로 결정한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그들의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 현재의 상황, 장점 및 잠재능력, 공식적·비공식적 지원체계 등 전반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단계
3. 계획 : 사례관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장·단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별적인 보호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4. 연결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연결하고, 서비스를 활용하는 데 발생하는 장애를 개선·서비스를 적절하게 배열하고 정리하는 단계
5. 점검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와 지원체계의 전달과 시행여부를 확인하고 재사정을 실시하는 단계
6. 평가 :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 서비스, 서비스 체계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평가 및 종결을 결정하는 단계
Epilogue.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자!!
간단하지만 사례관리의 기본적인 개념을 살펴보았다. 비록 현재 코로나19로 유관기관 담당자나 사례관리 대상자를 직접 만날 수는 없었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사례관리의 기본적인 이론을 돌아보고, 기관의 사례관리 시스템을 확인·점검할 수 있는 실무자로서는 소중한 시간이 다가왔다고 생각한다.
지나친 의욕과 열정은 때로는 내 스스로의 발등을 찍을 때가 있다. 9월 6일까지 이어지는 '잠시 멈춤'의 시간이 나의 사례관리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래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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