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4.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page 01. 좋아서 하는 사회복지/chapter 02. 사회복지 조사 2020. 2. 24. 10:51
    반응형

    prologue. 시험단골문제인 너란 녀석

     

    사회복지조사론이나 사회조사분석사 시험을 보면 거의 빠짐없이 개근상 수상자처럼 나오는 녀석. 하지만 이처럼 중요하게 다루어지기 무색하게, 정작 내용분석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내용분석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뤄보고자 한다.

     

     

    page 1. 내용분석은?

     

     

     

     

     

    [내용분석]

     

     

    page 1-1. 내용분석의 특징과 장단점

     

    1. 내용분석의 특징

     

    내용분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내용분석법의 특징]

     

    2. 내용분석의 장점과 단점

     

    내용분석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내용분석의 장점과 단점]

     

     

    page 2. 내용분석의 단위

     

    내용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내용요소를 수량화하기 위한 기준항목을 정해야 한다. 이를 내용분석의 단위라 하며, 내용분석의 단위는 다음과 같다.

     

    1. 단어(word)

    단어는 내용분석에서 사용하는 최소의 단위이다. 단어를 내용분석의 단위로 활용하는 경우, 선택한 단어가 얼마나 사용되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내용을 분석해볼 수 있다. 단어는 경계가 명확하여 구분이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표본이 방대하면 다루기가 어렵고 맥락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는 단점이 있다.

    *cf> 시대별 '치료', '진단' 용어 분석 필요 시, 1960~2000년대까지의 논문, 책 등에서

    해당 용어가 얼마나 사용되었는지를 확인

     

    2. 주제(Theme)

    주제는 문헌기록이 주장하는 내용과 도덕적 목적, 내용의 중심이 되는 제목과 문제를 말한다. 주제는 단어에 비해 구분이 불분명하고, 본문에 여러 개의 주제가 있는 경우, 중심주제를 가려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단어에 비해 다루기 쉽고, 보다 의미가 있다는 점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cf> 신문 사회복지면의 기사들의 제목검색을 통해 그 시대의 사회복지상황을 확인

     

    3. 인물(Character)

    인물은 TV드라마, 소설, 연극, 영화 등에서의 역사적 인물이나 주인공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인물, 주인공을 단위로 하는 경우, 인물의 특성에 대한 시대적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cf> 각 시대별 영화에서 여성을 대하는 남성의 태도 변화 확인

     

    4. 문단(Paragraph)-문장과 단락

    문단은 여러 개의 문장으로 구성된 단락을 의미한다. 문단은 형식적으로 구분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하나 이상의 주제를 담은 문장이 있는 경우가 많아, 어느 하나의 범주에 속하기 어려워 실제로는 분석단위로 많이 활용하지 않는다.

     

    5. 사항(Item)

    사항은 어떤 의사소통 전체의 단위를 의미한다. 이는 소재의 경우 서적, 잡지, 신문, 학술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신문의 경우, 사설, 사회문제, 국내뉴스, 해외뉴스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는 소재를 크게 분류하는 데 용이하여 자주 활용된다.

    *cf> 신문, 60년대~80년대 : 일반 신문, 90년대 : 스포츠신문, 2000년대 : 모바일신문

    이를 통해 독자층의 증가 및 신문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음

     

    6. 공간, 시간(Space, Time)

    인쇄물의 지면, 방송의 시간도 분석의 단위가 된다. 공간과 시간은 항목보다도 세분화된 단위에 해당한다. 이는 신문기사의 경우, 다루려는 주제가 사회면에 게재되었는지 정치면에 게재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뉴스의 경우 해당 주제가 낮 시간에 방송되었는지 저녁시간에 방송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page 3. 내용분석의 절차

    내용분석의 진행절차는 다음과 같다

    [내용분석의 절차]

     

    1. 연구주제의 선정 : 내용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주제가 도출되는 경우, 다른 조사와 마찬가지로 연구주제를 선정한다

     

    2. 조사대상의 모집단 선정 : 내용분석에서의 모집단은 연구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든 의사소통 기록물(신문, 문헌, 음악, 작품 등)을 말한다

     

    3. 조사대상의 표본추출 : 조사대상으로 활용되는 문헌자료의 표본추출은 보통 3단계의 추출과정을 활용한다.

    1) 주제(타이틀)의 선정(어떤 신문, 학술지, 방송을 선정할 것인가)

    2) 날짜와 발간물의 내용 선정

    3) 선정 발간물에서의 내용선정

     

    4. 분석단위 규정 : 내용범주 내에서 실제로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단위를 규정한다. 분석단위는 단어, 주제, 인물, 문단, 공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5. 분석 카테고리 설정 : 어떠한 사항을 분석 카테고리로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6. 수량화의 체계규정 : 분석단위와 카테고리를 정한 후 이를 수량적으로 분석하는 단계로, 질적인 자료를 양적으로 계량화(수량화)하여 분석하는 단계이다.

     

    7. 결론도출 : 계량화된 자료를 통계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단계이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