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행사-02] 01. 정신역동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part 1page 02. 사회복지 공부/chapter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2020. 6. 13. 11:49반응형
page 1. 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난 에릭슨은 어릴적 부모님의 이혼, 이후 어머니가 유태인 의사와 재혼을 하면서, 덴마크계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에서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성장 속에서 에릭슨은 자아정체감의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이후 에릭슨은 심리사회이론, 특히 자아정체감이나 심리사회적 유예기간과 같은 개념을 정립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이후 에릭슨은 안나 프로이트가 설립한 어린이 연구소에 참여하고, 1927년부터 1933년까지 정신분석훈련을 받았다.
그 후에는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일했으며, 예일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했다. 이후 아동기와 사회(Childhood and Society) 책을 출간으로 심리사회이론의 전문가로 인정받게 된다.
page 2. 심리사회이론
1. 심리사회이론의 전반적 개념
1)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을 합리적, 심리역동적이며,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본다. 따라서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환경적 영향과 체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는다.
2)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을 개인, 가족 등의 환경 안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상황 속의 인간을 지향하였다.
3) 심리사회이론은 인간행동의 기초로서 원초아(id)보다 자아(ego)를 더 강조하였다. 자아를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보았기 때문에, 환경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으로 대응하는 존재로 보았다.
4)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을 연령에 상관없이 성장하고 학습하며 적응하는 존재로 보았으며,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여건을 조성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2.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
1) 인간을 합리적, 이성적, 창조적인 존재로 본다.
2) 인간을 가변성을 지닌 존재로 본다.
3) 인간의 심리적 발달은 유전적 요소와 부모의 양육방식, 학교에서의 작용이라는 사회적 힘에 의해 결정된다.
4) 모든 인간은 유전적 요인에 기반하여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이를 극복하며 생의 의미를 추구하는 총체적인 존재로 보고 있다.
3. 기본가정
1) 인간의 발달은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속성을 지니며, 전생애에 걸쳐 일어난다.
2)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지만, 개인의 정체감은 사회조직과 분리될 수 없다.
3) 자아는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의 발달은 상황을 풍요롭게 하며, 사회제도와 보호자는 개인의 효과성 발달에 긍정적 지지를 제공한다.
4) 위기는 각각의 문화에 따라 각 생활단계의 해결방안이 다르다.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 자아정체감의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
5) 심리적 건강은 자아강점과 사회적 지지의 기능에 달려있다.
page 3. 심리사회이론의 주요 개념
1. 자아(ego)
1) 자아(ego)는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발달과정에서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역동적인 힘이다
2) 자아는 개인-환경 간의 관계, 성격의 다양한 요인들 사이의 내적 갈등을 중재함
3) 자아기능은 기본적 욕구 충족, 타인과의 동일시, 학습, 발달과업의 성취, 효과적 문제해결, 스트레스 및 위기 대처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발달함
4) 자아는 타고나는 것과 더불어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함
5) 자아의 대처능력 결여와 개인의 욕구/능력이 환경 또는 자원과 작용하지 않을 때 사회적 기능문제가 발생함
2. 자아정체감(ego identity)
1) 총체적인 자기지각으로 시간이 변함에도 과거의 자신과 현재의 자신을 같은 존재로 지각하는 능력
2) 자기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안정적인 느낌으로 행동, 사고, 정서의 변화에도 변화하지 않는 자신의 부분과 자신이 누구인지를 아는 것
3) 제1의 측면(내적측면)-자기 자신을 과거부터 현재까지 동일한 존재로 자각하는 것
제2의 측면(외적측면)-다른 사람이 자기를 지각할 때 자신과 동일한 모습으로 지각하는 것
3. 점성원칙(epigenetic principle)
1) 인간의 발달은 점성원칙을 따르며, 각 단계별 진보는 이전 단계의 성공 또는 실패에 의해 부분적으로 정해짐
2) 발달은 적절한 연쇄과정을 따르며, 결정적 시간에 일어남. 또한 사건에 따라 진보하여 일생에 걸쳐 통합되는 과정
3) 모든 발달과업에는 적절한 최적의 시기가 있음
반응형'page 02. 사회복지 공부 > chapter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행사-02] 01. 정신역동이론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part 1 (0) 2020.06.18 [인행사-02] 01. 정신역동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part 2 (0) 2020.06.13 [인행사-02] 01. 정신역동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part 2 (0) 2020.06.08 [인행사-02] 01. 정신역동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part 1 (0) 2020.06.07 [인행사-01]. 인간발달과 사회환경 (0) 2020.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