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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ge 4.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트는 성격의 발달단계를 5단계로 구분(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하였으며, 이 시기는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특히 심리성적 에너지(리비도)가 어디에 머무느냐에 따라 각 발달단계가 구분된다고 보았다.
원초아가 갖는 생물학적 본능 에너지인 리비도는 성의 개념인 신체적 사랑, 정서적 충동, 자기애, 부모의 사랑, 우정 등의 감정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프로이트는 이 리비도를 중요하다고 보았다.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구강기(Oral Stage, 구순기)-출생~18개월
1) 리비도(Libido)가 입에 머무는 시기
2) 리비도가 자기자신에게 국한됨
3) 입을 통한 욕구 만족이 가장 큰 시기이며, 구강기에 신체적/정신적으로 무시당한 아이는 성인이 된 후, 보살핌에 대한 갈망을 느끼며, 타인에 대한 불신으로 대인관계가 어려울 수 있음
4) 성격유형
(1) 구강수동적 성격
- 먹는 것이 과도하거나 불충분할 때 발달하는 성격
- 타인에게 의존적이고, 희생을 감수하면서도 인정받고 싶어함
- 과도한 의타심을 보이고 잘 속는 경향
(2) 구강가학적 성격
- 이가 나면서 깨물고 뜯으면서 불쾌함과 불만족감을 표현함
- 논쟁적, 비판적이며 타인을 이용하거나 지배하려 하는 성향
2. 항문기(Anal Stage)-18개월~3세
1) 리비도가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가는 시기. 배변을 통해 쾌감을 얻으려는 시기
2) 이르거나 심한 배변훈련-항문기 고착, 고집이 세고 인색하거나 지나치게 청결해짐
정반대로 타인을 배려X, 적개심이 강하며 불결한 특징을 보이기도 함
3) 적절한 배변훈련은 창조성과 생산성의 기초가 됨
4) 배변훈련에 따른 성격유형
(1) 엄격하고 강압적인 배변훈련
-항문공격적 성격 : 무질서, 어지르기, 낭비, 사치, 공격성을 지님
(2) 부모에 순종하고 순응하는 유형
-항문보유적 성격 : 깔끔, 질서정연함, 인색함, 수동적인 공격성을 지님
(3) 적절히 조절하는 경우
-창조성과 생산성으로 연결됨(관용, 자선, 박애행동)
3. 남근기(Phallic Stage)-3세~5세
1) 리비도가 성기로 옮겨가는 시기. 성적 관심과 흥분이 강해지는 시기
2) 자신의 성기를 관찰하고, 부모에게 출생과 성에 관한 질문을 하기도 함
3) 사랑하고 사랑받기를 원하며 칭찬을 갈망하는 시기
4)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거세불안이 있어, 억압과 반동형성으로 불안을 극복하려 함. 또한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하여 아버지의 태도, 행동을 닮으려고 노력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남아가 어머니의 사랑을 갈망하고 아버지를 싫어하는 경향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며, 이로 인해 남근선망을 갖게 됨
*엘렉트라 콤플렉스 : 여아가 아버지를 좋아하는 감정을 가짐으로써 어머니를 싫어하는 경향
5) 성격유형
(1) 남근기에 고착된 성인 남성은 경솔하고, 야심적이며, 자기증오, 난잡한 성행위의 유형을 나타냄
(2) 남근기에 고착된 성인 여성은 성관계에 순진하고 솔직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난잡, 유혹적임
4. 잠재기(Latency Stage)-5세~12세
1) 리비도가 무의식 속으로 잠복하는 시기로, 특정 신체부위에 머무르지 않음(폭풍전야의 시기)
2) 이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낮아져, 동성의 또래와만 어울리고 이성의 또래는 배타적으로 대하는 시기
3) 또래집단과의 놀이를 통해 삶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함
5. 생식기(Genital Stage)-12세~성인기 이전
1) 성적 관심이 되살아나며, 관심 대상이 동성의 또래에서 이성친구에게 옮겨가는 시기
2) 생산적으로 활동 가능하며, 성적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음.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완전한 성숙을 달성할 수 있는 시기
3) 남녀 모두에게 2차 성징이 일어나며, 이전 시기에 확립한 성적 주체성을 통해 성인으로 성장하는 시기
page 5. 자아방어기제
자아의 무의식 영역에서 인간이 고통스러운 상황에 적응하려는 노력인 자아방어기제는,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각 단계별로 적절한 방어기제의 상황이 요구된다. 프로이트가 주장한 자아방어기제의 종류는 엄청 많다(17가지 ;;). 자아방어기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자아방어기제의 종류]
1. 억압(Repression) : 자아가 위협적이거나 고통적인 감정과 싫증나는 상황을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것 (cf>하기 싫은 일을 깜빡했다고 말하는 경우)
2. 퇴행(Regression) : 불안한 상황에 대한 대안으로 초기의 발달단계, 행동으로 후퇴하는 것 (cf>동생이 태어나 부모가 동생에게 관심을 집중할 때, 동생을 때리거나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3.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을 본래의 감정과 반대되게 행동하는 것 (cf>싫어하는 사람에게 관심있는 척 행동하는 것)
4. 동일화(Identification) : 자기가 동경하거나 존경하는 대상처럼 자신의 행동을 바꿔가며 모방하는 것 (cf>좋아하는 연예인의 모습을 따라하고 닮아가는 경우)
5. 합리화(Rationalization) : 정당하지 못한 자신의 행동에 그럴듯한 이유를 붙여 행동을 정당화하는 것 (cf>같이 잘못을 저지른 친구를 고자질 한 후 자신은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이야기하는 경우)
6. 투사(Projection) :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없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마치 다른 사람의 생각인 것처럼 대하고 남을 탓하는 것 (cf>잘못되면 남 탓 하는 경우)
7. 전이(Transference) : 자신이 느낀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표출하는 것 (cf>아버지에게 혼난 후, 벽을 치거나 다른 친구에게 화풀이 하는 경우)
*역전이 : 치료자가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가진 인물과 동일시, 클라이언트에게 화를 내거나 싫어하는 반응을 보이는 것
8. 보상(Compensation) : 어떤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인정을 받음으로써, 자신의 실패나 약점을 덮거나 보상받으려는 것 (cf>자신의 부모님께 잘하지 못한 사람이 지역의 독거노인에게 봉사활동하는 경우)
9. 승화(Sublimation) : 정서적 긴장이나 충동을 억압할 수 없을 때,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행동으로 표출하는 것 (cf>성직자)
10. 대치(substitution) : 심리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대상을 비슷한 대상으로 대치하는 무의식적 자세 (cf>친오빠에게 매력을 느끼는 여동생이 친오빠와 비슷한 성향의 사람을 사귀는 경우)
11. 전치(Displacement) : 대상에 대한 감정을 그대로 다른 대상에 표현하는 것 (cf>승부에 대해 집착하는 운동선수가 하루에도 수없이 방청소를 하는 경우)
12. 상징화(Symbolization) : 사람, 사물에 부여된 감정을 상징적인 표현으로 전치하는 것 (cf>아이를 낳고 싶은 사람이 돌하르방의 코를 만지는 경우)
13. 부정(Denial) : 현실의 위험, 불안한 감정을 회피하거나 외면함으로써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것 (cf>죽은 자녀가 죽은 것이 아닌 잠시 다른 곳에 간 것이라고 믿는 경우)
14. 해리(Dissociation) :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성격의 일부가 의식에서 벗어나 마치 다른 독립된 성격처럼 행동하는 것 (cf>몽유병, 잠꼬대, 이중인격)
15. 저항(Resistance) : 억압된 감정이 의식화되는 것이 고통스러워 이 감정이 의식화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 (cf>침묵, 불안)
16. 내면화(Turning against self) : 강한 감정의 표현을 피하기 위해 외부의 대상을 자기 내면으로 받아들이는 것 (cf>어머니를 미워하는 감정을 표현할 수 없어 자기를 미워하는 것, 우울증)
17. 분리(Isolation) : 고통스러운 생각과 기억을 자신의 감정에서 분리하는 것 (cf>부인이 죽은 후, 부인을 연상하는 여자주인공이 나오는 영화가 죽는 장면을 외면하는 것)
page 6. 사회복지실천과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 이론의 평가
1. 사회복지실천과 정신분석이론
1) 정신분석이론은 1900년대 초, 사회과학이론에 기초한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2) 개별사회사업(casework)의 실천과정에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3) 개인의 과거 경험을 중심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진단주의학파에 영향을 미쳤다
4) 사회복지의 이중적 초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과 환경 중에서 인간의 정신내적 현상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결정론적 인간관과 이에 따른 실천을 조장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문제점을 야기하였다
5) 정서발달에만 치중한 것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요인의 강조로, 대인관계/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도 있다
2. 프로이트 이론의 평가
이처럼 프로이트의 이론인 정신분석이론은 성격발달에 대해 최초로 포괄적이고 과학적으로 정립한 이론이라는 점, 또한 인간의 생애에서 발달단계의 특징과 심리적 기재를 체계적으로 평가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성격발달에 있어 성적 욕망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간을 성욕과 과거의 경험, 무의식에 의해 지배되는 수동적/소극적인 존재로 본다는 비판이 있다. 또한 여성을 남성에 비해 열등하게 바라보는 편견에 있어 비판적인 시각이 많다.
여기까지 2차례에 걸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포스팅하였다. 이번 포스팅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공부하는 모든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나머지 8명 언제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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