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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분석단위와 오류page 01. 좋아서 하는 사회복지/chapter 02. 사회복지 조사 2020. 4. 6. 21:07반응형
page 1. 분석단위
분석단위는 '누구,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와 같은 연구의 대상을 의미한다. 즉, 추상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집하는 자료의 단위,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사물을 의미한다.
분석단위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은 다음과 같다.
분석단위는 크게 3가지에서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회복지조사론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3가지 개념과, 그 외 2가지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하겠다. (조사론 개념에서는 위 개념[1~3번]만 보면 된다)
*분석단위의 분류
[사회복지조사론에서의 주요 개념]
1. 개인(매우 중요) : 가장 전형적인 분석단위, 개인의 특성을 수집하는 분석단위이다. 간혹 사회집단 또는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경우에도 개인을 분석단위로 이용한다.
*cf> 성별, 연령, 출생지, 태도 등
2. 집단 : 사회집단을 연구하거나 집단 간의 특성을 비교연구 할 때 사용하는 분석단위이다.
*cf> 가족, 학급, 학과 등
3. 사회적 생성물 : 문화적 항목으로 구분되는 여러 형태의 사회적 대상물
*cf> 책, 그림, 시, 자동차, 건물, 노래, 결혼생활, 직장생활, 정치활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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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심화되어 구분할 때(=사회조사분석사 등)]
4. 조직 또는 제도 : 조직을 구성하는 개인 또는 제도 자체의 특성을 연구할 때 사용하는 분석단위
*cf> 기업, 학교 등
(집단의 예시보다 집합의 규모가 크지만, 이를 집단에 포괄하여 설명하는 경우도 있음)
5. 지역사회, 지자체, 국가 : 지역사회, 지자체, 국가도 분석단위로 사용할 수 있음
page 2.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 (!!!매우매우 중요)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가 잘 외워지지 않을 때, 나는 '생.집.개'(생태학적 오류는 집단의 결과를 개인에 적용해 생기는 오류)로 외웠다. 어차피 개인주의적 오류는 반대 개념이니까 하나만 외우면 맞출 수 있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적어보았다.
이번 포스팅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없이 내용만 적어보았다. 모두 공부하시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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