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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분석단위와 오류
    page 01. 좋아서 하는 사회복지/chapter 02. 사회복지 조사 2020. 4. 6.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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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 1. 분석단위

     

    분석단위는 '누구,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와 같은 연구의 대상을 의미한다. 즉, 추상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집하는 자료의 단위,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사물을 의미한다.

     

    분석단위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은 다음과 같다.

     

    [분석단위의 요건]

     

    분석단위는 크게 3가지에서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회복지조사론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3가지 개념과, 그 외 2가지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하겠다. (조사론 개념에서는 위 개념[1~3번]만 보면 된다)

     

     

    *분석단위의 분류

    [사회복지조사론에서의 주요 개념]

     

    1. 개인(매우 중요) : 가장 전형적인 분석단위, 개인의 특성을 수집하는 분석단위이다. 간혹 사회집단 또는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경우에도 개인을 분석단위로 이용한다.

    *cf> 성별, 연령, 출생지, 태도 등

     

    2. 집단 : 사회집단을 연구하거나 집단 간의 특성을 비교연구 할 때 사용하는 분석단위이다.

    *cf> 가족, 학급, 학과 등

     

    3. 사회적 생성물 : 문화적 항목으로 구분되는 여러 형태의 사회적 대상물

    *cf> 책, 그림, 시, 자동차, 건물, 노래, 결혼생활, 직장생활, 정치활동 등

     

    -----------------------------------------------

     

    [추가(심화되어 구분할 때(=사회조사분석사 등)]

     

    4. 조직 또는 제도 : 조직을 구성하는 개인 또는 제도 자체의 특성을 연구할 때 사용하는 분석단위

    *cf> 기업, 학교 등

    (집단의 예시보다 집합의 규모가 크지만, 이를 집단에 포괄하여 설명하는 경우도 있음)

     

    5. 지역사회, 지자체, 국가 : 지역사회, 지자체, 국가도 분석단위로 사용할 수 있음

     

     

    page 2.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 (!!!매우매우 중요)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가 잘 외워지지 않을 때, 나는 '생.집.개'(태학적 오류는 단의 결과를 인에 적용해 생기는 오류)로 외웠다. 어차피 개인주의적 오류는 반대 개념이니까 하나만 외우면 맞출 수 있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적어보았다.

     

    이번 포스팅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없이 내용만 적어보았다. 모두 공부하시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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