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분석단위와 오류
page 1. 분석단위
분석단위는 '누구,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와 같은 연구의 대상을 의미한다. 즉, 추상적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수집하는 자료의 단위,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사물을 의미한다.
분석단위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은 다음과 같다.
분석단위는 크게 3가지에서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회복지조사론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3가지 개념과, 그 외 2가지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하겠다. (조사론 개념에서는 위 개념[1~3번]만 보면 된다)
*분석단위의 분류
[사회복지조사론에서의 주요 개념]
1. 개인(매우 중요) : 가장 전형적인 분석단위, 개인의 특성을 수집하는 분석단위이다. 간혹 사회집단 또는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경우에도 개인을 분석단위로 이용한다.
*cf> 성별, 연령, 출생지, 태도 등
2. 집단 : 사회집단을 연구하거나 집단 간의 특성을 비교연구 할 때 사용하는 분석단위이다.
*cf> 가족, 학급, 학과 등
3. 사회적 생성물 : 문화적 항목으로 구분되는 여러 형태의 사회적 대상물
*cf> 책, 그림, 시, 자동차, 건물, 노래, 결혼생활, 직장생활, 정치활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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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심화되어 구분할 때(=사회조사분석사 등)]
4. 조직 또는 제도 : 조직을 구성하는 개인 또는 제도 자체의 특성을 연구할 때 사용하는 분석단위
*cf> 기업, 학교 등
(집단의 예시보다 집합의 규모가 크지만, 이를 집단에 포괄하여 설명하는 경우도 있음)
5. 지역사회, 지자체, 국가 : 지역사회, 지자체, 국가도 분석단위로 사용할 수 있음
page 2.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 (!!!매우매우 중요)
분석단위에 대한 오류가 잘 외워지지 않을 때, 나는 '생.집.개'(생태학적 오류는 집단의 결과를 개인에 적용해 생기는 오류)로 외웠다. 어차피 개인주의적 오류는 반대 개념이니까 하나만 외우면 맞출 수 있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적어보았다.
이번 포스팅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없이 내용만 적어보았다. 모두 공부하시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끝!!